건담답지 않아!! 퍽이나....


Lzam님의 이글루에서 문득 보게된 올드건담빠들의 천상천하 유아독존적(*) 사고에 대해 평소에 갖고있던 생각을 끄적여볼까 합니다.

*천상천하 유아독존(天上天下 幼兒獨尊): 하늘 위와 하늘 아래를 둘러보아도 로리만한(幼兒) 것이 없다는 뜻으로 로리지온의 기치

기존 우주세기빠들의 타 건담시리즈에 대한 배척에 대해 쓸까 하는데 그 중에서도 유독 시드에 관한 폄하와 냉소가 강하니까 그걸 쓰는게 가장 효과적일 것 같네요.

1. 우주세기 말고는 죄다 판타지잖아?

로봇의 관절에 자기장을(Magnetic coating) 코팅해서 마모를 줄이는 기술과 상전이(Phase-shift) 코팅을 하여 마모를 줄이는 기술.

둘 다 듣기에 그럴듯하게 들림과 동시에 현직 물리학도, 물리학 교수가 들으면 껄껄거릴 것들 아닌가요.

[우주로 거점을 옮긴 인류가 새로운 능력을(초능력) 얻어서 텔레파시, 예지, 염동력을 발휘한다.]랑 [유전자 조작에 의해 '완벽하게' 만들어진 인간이 극도로 빠른 반사신경과 운동능력을 보이며 10개에 달하는 목표물을 향해 다량의 빔을 동시에 발포한다.]를 비교하면 오히려 후자가 더 현실적이고 과학적으로 들리지 않나요?

어차피 AK와 RPG, 아브라함 탱크나 라팔, 랩터같은게 활개치는 만화가 아닌 이상 다 판타지적 요소를 갖고 있고 그걸 인정하니까 건슬링거걸보다 건담을 보는거죠.

둘 다 보면 패스.

2. 주인공이 찌질

기동전사 건담에서 아무로가 자기 혼냈다고 건담들고 냅다 튀는건 소년이 성장해나가는 과정이고 키라가 살인에 대한 거부반응과 친구를 지키는 의무의 사이에서 비명지르는건 저급한 연출이라고들 말하죠.

아무로도 최초에 건담에 탔을 때는 퇴각하는 자쿠의 뒷꽁무니에 크로스헤어 맞춰놓고도 살인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때문에 시야마저 흐릿해져서 격추에 실패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10여편에 걸쳐서 고뇌하는 모습을 보여준 시드쪽이 단 1-2편만에 고뇌하는 소년을 기계적으로 격추하는 군인으로 변모시킨 기동전사 건담보다 더 세밀하게 표현하지 않았나 하네요.

불살행진으로 콕핏샷만 안 한다고 안 죽이는 것이 아니라는 말도 있는데 죄다 콕핏샷을 하는 것보다야 생존률이 월등히 오르겠죠?

전투종료 신호탄이 터진 후에 아군에 의해 콕핏이 회수당할 수도 있고 적군에 의해 회수당하더라도 포로대우는 받을테니까요.

일단 죽이고 보는 아무로가 '우연히 힘을 손에 넣은' 중2병 환자라고 볼 수도 있는 문제입니다, 이건.

3. 건담이란 이름을 쓰지 말던가

논리적으로 좀 몰린다 싶으면 나오는 대사들 중 하나입니다.

토미노가 턴에이를 만들면서 더 이상 건담은 없었으면 한다고 말했다는 것을 들먹이며 웬 건담이냐고 하는건데요.

참 오지랖도 넓습니다 그려.

딱 잘라 말해서 It's none of your business. 아닙니까?

그렇게 말을 한 것도 토미노고 건담이란 명칭에 대한 권리를 가진 것도 토미노였고 그걸 무료로 쓸 수 있게 내놓은 사람도 토미노입니다.

건담을 만든 사람이 [건담]이란 이름하에 우주세기만 넣기를 거부한 시점에서 왜 그 권리와 전혀 상관없는 사람들이 왈가왈부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토미노가 자기 입으로 시드에 대해 [뿔만 달았다고 다 건담이냐] 라는 식의 말을 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 역시 아주 우스운 이야기입니다.

처음이야 어찌되었건 건담에 대한 권한을 무료로 풀어버린 이상 그는 이제 그런 발언을 할 법적인 자격을 잃었습니다.

법적으로 보자면 어느 우주세기빠가 [뿔달린 것이 다 건담이냐]고 말한 것이나 같다는 것이죠.

그런데 여기에 모종의 의미를 부여해서 [토미노가 그런 말을 햇으므로 건담이 아니다.] 라는건 말이 안됩니다.

4. 표절이다

자쿠나 구프가 등장한다고 시드가 우주세기 표절이라고 하나요.

사실 표절 - 오마쥬의 경계는 대단히 모호한 상태이고 이것 역시나 법적으로 가자면 위와 마찬가지로 none of your business 되겠습니다.

진짜 문제가 된다 싶으면 일본의 누군가가 소송을 걸겠죠.

우주세기나 시드 모두 반다이가 갖고 있는데 그런 일이 생길까 싶습니다만...

하지만 작품의 완성도나 작품으로써의 가치에 대해 논해보자면 심한 표절은 시청자의 입장에서라도 걸고 넘어져야겠죠.

그런데 그렇게 욕을 먹을 수준이었나요?

스토리라인이

주인공일행이 전함 1대에 소규모 부대를 가진 채로 이동하며 수차례 국지적 교전을 함 -> 후반에 적의 신형기체와 주인공기체의 결전

이런 식이었는데 이건 어차피 우주세기에서조차 여러번 반복된, 잘 먹혀서 여기저기서 쓰이는 스토리 아닙니까.

무협지들 중에 가장 많이 쓰이는 [주인공이 비급을 얻어 약간의 성취만 이룸 -> 거대세력과 적대시함 -> 거대세력을 야금야금 부수면서 비급의 성취를 높여가며 주인공도 파워업 -> 히로인과 썸씽 -> 종반에 거대세력의 두목과 결전] 이라는 플롯과도 매우 흡사할 뿐더러 이런 플롯을 가진 미디어가 한둘이 아닐텐데요.

우주세기 건담만의 특별한 무언가가 아니라 그겁니다.

설마 하이네가 자쿠와는 다르다! 자쿠와는! 이라고 외친게 오마쥬가 아니라 표절이라고 하는건 아니겠죠?

 

음, 또 있나.............

나중에 추가할지도 모름.
이랬으면 시드까가 좀 더 줄었으려나......
by 이등 | 2008/03/09 14:58 | 애니, 만화 | 트랙백 | 덧글(19)
트랙백 주소 : http://dldldldld.egloos.com/tb/421061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aa at 2008/03/09 15:04
어딘가에다가도 적었었지만
우주세기빠들은 우주세기나 보면서 자위나 했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ed by ckatto at 2008/03/09 15:08
사실 모든 건담 시리즈는 데스티니만 빼면 괜찮게 즐길수 있는 편이지요.
Commented by 詩人 at 2008/03/09 15:11
시드 무지 재미있었는데...

특히 마지막 화에서 프리덤vs프로비던스 전투는...

시데가 좀 막장이라서 그렇지... ㄱ-
Commented by Master-PGP at 2008/03/09 15:26




Commented by 불신론자 at 2008/03/09 15:40
질문 있습니다/
건슬링어 걸만 보고(이번 일 테아트리노는 아직 안 봤지만...언젠가는 볼 생각입니다 언젠가는)건담은 안 보면 어떤 증상입니까?
..그렇다고 제가 로리콘이라는건 아닙니다.
Commented by 이등 at 2008/03/09 16:59
aa님// 그, 그래도 그렇게 감정적으로 대응하시는건;;;;

ckatto님 시인님// 데스티니는 좀 그렇죠... 작품 자체가 각본가와 기타사정때문에 휘청거렸으니 건담답다를 떠나서 쿠소애니로 되었죠.

PGP님// 캐릭터요??

불신론자님// 밀애니덕이라고 하는겁니다(퍽) 농담이고 뭐 메카를 안좋아하시는거겠죠.
Commented by Sylpheed at 2008/03/09 17:06
전 메카를 안좋아하는건 아닌데...이상하게 건담이 안끌리는데...
이런 재미난 놀이들(응?) 보면...참 보고싶다는-_-;
Commented by 굇수한아 at 2008/03/09 19:21
그래봤자...



...
[후다다다닥!!!]
Commented by Master-PGP at 2008/03/10 08:17
1. 남녀성비율의 변화
2. 여성을 캐릭터상품화에 알맞게 잡은컨셉
3. 가끔나오는 연애질

.
..
...

건담W는 그런거없었습니다(...오직 토레스의 알수없는 뇌구조와, 젝스의 나서기, 콜로니5인방의 테러등등만...)
Commented by Master-PGP at 2008/03/10 08:19
건담W의 리리나를 보고 모에하다고 할수없습니다, 단지 "뭐하는 여자야?" 라는것뿐
이것은 낸시와 미친 도로시와 듣보잡 힐데와 꼬꼬마 마리메이아와
그나마 엘리트 노인과 그 외의 듣보잡으로 나오는 학원의 여성들(리리나꼬붕)

...이거말고는 없고 / 전선에 뛰어드는 놈도 극히 소수...
Commented by Master-PGP at 2008/03/10 08:22
반면에 요즘 건담, 여자애들이 아주 난리가 나면서
아가리 친위대라느냐니 뭐냐니도 나오고
무슨 노래부르는놈이 전용자쿠타고 ZR하고 / 나중에는 함장도 되고
아니 그 이전에 아크엔젤인지 다크엔젤인지 끄는 놈들부터가 여성함장이고
라꾸라꾸침대건 미아삼거리 캠벨대량이건 여하튼간에 일단 튀어나와주고
루나실버스타건 메이링은 메탈기어인지 뭔지... 여하튼 일단 나오고보고
그 외의 기타듣보잡 여성파일럿등등 아주 많습니다

.
..
...

UC통틀어서 여성파일럿 혼자 나와서 나대는거 전 "이세리나" 말고는 잘 기억도 안남(아... 하몬하고 크리스도있다)
Commented by Master-PGP at 2008/03/10 08:23
여담으로 건담00 이런거 취급안해서 안 봤습니다(시뎅인지 오뎅인지는 만화책은 봤음)
Commented by 이등 at 2008/03/10 16:11
PGP님// 근데 우주세기빠들은 그 W도 까거든요. 그건 요즘건담이 PGP님의 취향에 맞지 않게 변한 것일 뿐이지 않나요? 애초에 PGP님은 퍼건빠도 아닌거로 알고 있었는데요;;
Commented by Master-PGP at 2008/03/12 10:54
사실 남들은W를 까는 사람을 봤습니다, 저 역시도 마찬가지였고요
하지만 W를 TV판 전화를 보면서 느낀것은
W야말로 진정 지구연합과 콜로니연합의 대립

지구 對 우주 의 구도를 일으키고있죠

가장 아이러니한것은 반 협박조로 롱펠러에 붙은 리리나때문에 완전히 ㅄ된 델마이유 후작이나
콜로니에서 파견된 꽃돌이5인방이 콜로니를 막는것이 또 이 아니메의 본 볼거리죠
결론적으로 "이상" 이라는것을 내세울뿐 하는것은 단지 전쟁과 살육


그 속에서 토레즈가 주장하던것은 또 "나는 살육마다" 같은것이 아니라
MD시스템을 부정하면서 스스로 물러나기까지하며
"나는 단지 병사들의 싸움속에서 이뤄지는 훌륭한 모습을 중시한다" 라고하죠


제가 보기에 "악인은 없다" 단지 "생각이다를뿐" 이라는 부분이 가장 강한것
즉 건담의 주 테마인 "이상대립" 에 제일 가까운것이 W라고 생각합니다

.
..
...

캐릭터들도 여성으로 포장된것도 별로없고말이죠
(다만 여성층에게 또 동인파를 얻기는 했지만... 결론적으로 이른바 오덕이라는 부류는 여성캐릭터쪽에 더 치우치니까)
Commented by Master-PGP at 2008/03/12 10:56
W건담 주인공들이 찌질해보이는 이유는 결국

히이로는 무조건 임무만 달성하면 된다고 하는 군인정신
듀오는 그나마 고물상하다가 결론적으로 보수받고 일하는 시스템이 되었고
카토르는 되지도않는 평화만들겠답시고 설치다가 안되어서 폭주하여 살육마되기도하고
트로와는 현재 자신이 뭘 해야할지 모른다면서 스스로 적진에서 난리치고
우페이는 무조건 강한놈이 필요하다면서 자기방식으로 살아가니

.
..
...

이 5인방은 다들 자기멋대로의 방식이죠, 완전히 개인 게릴라 특전용사들 입니다(...)
Commented by Master-PGP at 2008/03/12 10:59
솔직히 저는...
W의빠로 시작해서, W의 까가 되었다가 다시 W의 빠로 된 사람으로서
G를 안까고 W를 깐다는것은 인정못합니다

단순히 열혈만있다고 해서 G는 되고
꽃돌이들 제각각이라고 W를 까는것은 용납못합니다

.
..
...

하지만 건시뎅은 다릅니다, 이것들은 여성비율을 너무 늘렸음
아예대놓고 "우리는 그쪽을 노린다" 라고하는거 같아서 싫음
(실제로SEED 만화책 그린사람 그림체... 우리나라에서 정식발간했던 "캄 브레이커" 의 그것이었음)

참고로 캄 브레이커는 미소녀물임...
Commented by Master-PGP at 2008/03/12 11:01
덧글이 길어졌지만 저는 아이러니하게도...
퍼스트건담 은 그냥 게임만으로 즐깁니다
하지만 전 명실공히 U.C빠가 맞습니다

U.C : 기동전사건담0083 스타더스트메모리
외전 : 신기동전기 건담W

전 이렇게 건담 최고를 뽑습니다
Commented by ZeX at 2008/04/24 16:50
그저 모로사와만 없으면 모두가 즐겁습니다 (...)
Commented by 이리 캐쉰 at 2008/05/11 23:45
Master-PGP님의 말씀이 지금으로서는 가장 공정한 견해 같군요. 그리고 시드 시리즈의 스토리 라인은 분명 험한 말을 들을 만한 문제성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ZeX님 말씀은 그런 점에서 절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지요. aa님 같은 분의 견해에는 하나도 동의할 수 없습니다. 지나친 시드 옹호론이로군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